NIKE Korea - User Behavior Data Gathering & Tag Management

Category
Marketing Automation Marketing Automation Consulting
Client
NIKE Korea
Open
2018.04.01

NIKE KOREA는 이커머스 전반에 걸친 심도있는 인사이트를 위해 Adobe Analytics를 활용한 사용자 행동 데이터 분석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디지털웍스는 수집 데이터에 대한 품질관리 영역을 맡아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무로는 데이터 수집을 위한 태그 정책 및 이커머스 기반의 설계, DTM Dynamic Tag Manager을 통한 태그관리, Auditing을 통한 수집 데이터 검수 등을 통하여 NIKE Korea의 정확한 데이터 수집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도출한 인사이트의 정확도 및 예측의 성공확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Adobe Analytics 기반의 데이터 수집  


NIKE Korea
는 웹기반의 PC, Mobile e-Commerc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Adobe Experience Cloud의 파트너로서 다년간의 경험을 통해 NIKE e-Commerce 채널에 대한 User Behavior Data 수집 및 솔루션 운영관리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수집 관리 Orchestration을 위해, 우리는 NIKE를 포함한, Adobe와 관련된 파트너사와의 긴밀한 협업 구조의 One Team을 만들어, 신속하고 높은 품질의 데이터 관리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


사업 초기 우리는 NIKE의 브랜드 체험과 구매 전환등의 다양한 고객 행동들을 정의하고, 이에 적합한 데이터들을 수집하기 위해 우리는 디지털 채널의 전 서비스를 분석하였습니다. Adobe Consultant와 유기적인 협업을 통해, 가장 적합하고 최신의 방법을 고민하였으며, 정의된 데이터 수집 계획에 맞춰 솔루션 셋팅과 수집 영역에 대한 데이터와 태그 전략들을 가이드화 하고, 운영 및 개발 담당과 협업을 통해 Implementation 전략을 구체화 시켰습니다. 태그 반영 이후에도 데이터 품질 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Audit를 수행하여, 지속적으로  데이터에 대한 품질 향상을 관리 하고 있습니다


 

Data-Driven Marketing의 성과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들은 전사 배포가 되어, 마케팅, 세일즈, 전략, MD, 최적화 등의 이해관계 담당자들에게, 다양한 데이터를 통한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되었으며, 데이터를 통한 의사결정 및 마케팅/프로모션 분석을 통한 성과 증대를 가져올 수 있는 기반이 되었습니다


 

데이터 수집의 중요성
 

Digital Transformation의 핵심은 “Data”에 있을 만큼, 데이터 활용 가치는 높아지고 있고 그 중, 고객 경험 데이터는 비즈니스 성장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고객 경험 기반의 행동 데이터는 수집 - 분석 - 활용의 단계로 비즈니스에 적용되며,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가능하게 하려면, 첫번째수집단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집 데이터의 품질이 높을 수록, 분석과 활용의 성과도 좌우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NIKE Korea와 충분히 많은 마인드 통합을 하며, 비즈니스 성장을 위한 우리의 역할과 목표를 성실히 수행해 내고 있습니다